Skip to content

kyuls

Just another WordPress.com site yet

제목이 장황하게 되었네요.

일반적으로 그래픽 프로그램하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가 떠오릅니다. 그리고 페인터 같은 프로그램이 있죠.

이런 프로그램들이 확실히 기능이나 성능이 참 좋아요. 하지만 유료이다 보니 밥벌이용으로 쓰는게 아니라면 부담되는게 사실이죠. 물론 과자버전을 사용할 수 있지만 코드짜서 먹고사는 입장이다보니 점점 꺼려지더군요. 일에도 가끔 써야되구요.

게다가 주로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맥과 리눅스라서 크로스 플랫폼인 프로그램이 좋더군요. (윈도우는 가끔 사용합니다.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…)

그래서 찾아봤습니다. 크로스 플랫폼이면서 오픈소스인 프로그램을요.^^

(아.. 윈도우에서도 다 돌아갑니다.)

리눅스는 우분투를 쓰고 있는데요, 아래 프로그램은 모두 시냅틱 패키지 매니저로 한방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.

 

김프 (Gimp)

http://www.gimp.org/

너무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. 그러나 모르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.-_-;

리눅스계의 포토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요즘 어도브 제품의 깔삼한 인터페이스에 비하면 왠지 약해 보이지만 상당히 강력합니다. 유투브를 찾아보시면 사람들이 김프로 어떤 결과물을 뽑아내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.

 

잉크스케이프 (Inkscape)

http://inkscape.org/

어도브의 일러스트레이터같은 일러스트 프로그램입니다. 저는 김프보다 이걸 많이 쓰게 되더군요. 기능이 아직 일러스트레이터에 비해 적지만 완성도도 높고 쓸만합니다. 한글 튜토리얼도 있어서 금새 따라 배우실 수 있습니다.

 

마이페인트 (MyPaint)

http://mypaint.intilinux.com/

코렐의 페인터와 같은 프로그램입니다. 버전이 아직 0.9밖에 되지 않습니다.

아직 사용경험이 적습니다. ^^;;

 

펜슬 (Pencil)

http://www.pencil-animation.org/

조금 독특한 프로그램입니다. 연필 스켓치와 에니메이션이 조합된 프로그램입니다.

역시 설명은 더 사용하고 나서 하겠습니다.